코로나 생활지원금 10만원 준다? 신청방법 및 대상자 조회 알아봤어요

코로나 생활지원금 10만원 준다? 신청방법 및 대상자 조회 알아봤어요

잠잠했던 코로나 확진자 추이가 다시 어제부로 5만 8천여명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정부 당국에서는 기온이 낮아져 변이바이러스 활동이 최적화됨에 따라 급속도로 퍼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럴 때 일수록 코로나 관련 방역수칙 및 지원금 정보를 다시 한번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생활지원금 지원대상, 신청방법과 더불어 지원금액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198%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이란?

코로나 생활지원금이란 코로나에 감염되어 자가격리 및 입원치료를 마친 분들에게 지원되는 정부지원제도입니다. 코로나에 감염되어 의무적으로 7일 동안 격리를 해야 되는데요. 이 기간만큼은 경제적소득이 없어 생계부담이 될 수 있기에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이번 7월 들어서 소득요건이 생겼는데요. 아래 글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대상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대상은 크게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첫번째,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이어야 합니다. 두번째,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 100% 이하라는 말이 생소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네, 저도 처음엔 그랬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소득을 나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한 소득을 말합니다.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산정되며, 가구원 수별로 중위소득 금액이 달라집니다.

단독 가구의 경우는 233만 4천원이며, 2인, 3인, 4인 가족구성원의 코로나 지원금 기준금액은 아래 글에서 별도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지원금액은?

그렇다면 코로나 생활지원금 지원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기존과 동일하게 진행되는데요. 한 가구내에서 1인이 감염되었을 경우, 10만원을 지급합니다. 2인 이상의 경우는 15만원을 지급합니다. 만약 확진자가 2명 이상으로 늘어나도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없으니, 이 부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 지원금 신청 기한은 격리 해제 이후 90일 이내로 신청해야 합니다. 기한이 지나가게 되면 신청 자체가 어려우니, 이 부분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은?

그렇다면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신청방법에는 크게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이 있는데요. 먼저,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는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 근처에 있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필수구비서류로는 통장사본, 신분증, 격리해제통지서 등이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는 유급휴가 미지급 확인서가 필수로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동사무소 방문 신청은 대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신청을 선호하시는데요.

코로나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정부 24에서 본인인증 확인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코로나 지원금 온라인 신청 절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금 시기는 언제?

많은 분들이 코로나 지원금 입금 시기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데요. 아직 이 부분에 대해서 정부에서 정확히 정해진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지인들의 경험상 빠르면 1-2개월 안에, 늦으면 3-5개월 안에 지급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간혹 공무원분들께 전화하셔서 언제 입금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공무원분들께 전화해봐도 이 부분에 대한 답변은 들을 수 없을 것입니다. 공무원들도 모르는 부분이기에, 정확히 언제 입금된다고 말을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신청접수가 정확히 되었다면 시간을 갖고 기다리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마무리하며

모두가 코로나로 인해 힘든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잘 이겨내시는 게 중요한데요. 코로나 지원금이 인생을 바꿀 수 있으니 꼭 받아라 이건 아닙니다. 그냥 현재 상황에서 조금 더 나은 상황을 경제적으로 만들어주는 셈이죠.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라면 꼭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코로나 지원금 이외에도 현재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분들께 지원하고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소상공인 손실보상, 긴급 재난지원금과 같은 지원금들인데요. 소상공인 관련된 지원금은 정부에서 진행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관련된 부분은 종료된 시점이며, 아직 새출발기금은 시행중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같은 경우는 정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들은 없는 상황이지만,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중입니다. 제주, 광양, 원주 등과 같은 지자체에서 독립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거주하는 시민이라는 자격만 충족한다면 누구나 받아볼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지원형태는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상품권, 현금, 선불카드와 같은 형태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해당 지원 정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길고 긴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드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였는데요. 현재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더욱 힘드시죠? 이럴 때일수록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 확인하셔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있다면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