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디딤돌대출 3.1억원까지? 금리 및 한도 신청방법 알아봤어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3.1억원까지? 금리 및 한도 신청방법 알아봤어요. 주거문제로 고민이 많으시죠? 안 그래도 작년에 너무 올라버린 부동산값으로 인해 더욱 부담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특히, 이제 막 독립하게 된 사회초년생들이나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신혼부부 분들에게는 더욱 그럴텐데요. 시중은행 금리만 봐도 현재 5-6% 대로 너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이런 고민을 알고 있기에 정부에서는 낮은 금리로 주택매매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를 시행중인데요. 바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라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청대상, 지원금액과 더불어 신청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4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20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153%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대출은 어떤 제도?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어떤 제도일까요?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 주택구입자금 대출인데요. 시중은행보다 낮은 2.15~3% 대의 금리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한도는 3.1억원까지 빌려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낮은 금리로 매매자금을 빌려볼 수 있어, 이미 많은 분들이 신청하여 이용하고 있는 제도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많은 만큼 신청조건은 조금 까다로운 편인데요. 그렇다면 누가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걸까요? 아래 글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디딤돌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7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택을 매매하기 위해 주택계약을 체결해야 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한 대출 신청일 당시 민법상 성년이어야 하며, 세대주를 포함한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만약 위에 조건을 충족하였다면 소득과 재산에 대한 부분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먼저, 소득의 경우는 대출신청인과 배우자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생애최초주택 구입자, 신혼가구,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의 경우는 7천만원으로 범위가 다소 완화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다음으로 자산의 경우는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화중 소득 4분위 전체가구 평균값이어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2022년도 기준으로 4.58억원 이하의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하지만,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고 있더라도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은행에서 비슷한 주택매매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자격에 대한 더 구체적인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에서 별도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대상주택

디딤돌대출의 경우, 아쉽게도 모든 주택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상 주택이 정해져있는데요. 기준은 주거전용 면적에 따라 구분됩니다. 수도권 지역의 경우는 주거전용 면적이 85미터제곱 이하여야 합니다. 수도권 이외의 지역의 경우는 주거전용면적이 100미터제곱 이하여야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또한 담보주택 평가액이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5억원이하여야 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및 한도는?

그렇다면 디딤돌대출 금리 및 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소득기준과 빌리는 기간에 따라 금리는 달라지는데요. 10년을 기준으로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1) 2천만원 이하의 경우, 연 2.15%
(2)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의 경우, 연 2.5%
(3)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의 경우, 연 2.75%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기본적인 금리의 내용은 위와 같지만, 우대금리가 있어 조건을 만족한다면 조금 더 낮은 금리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인 한부모가구 연 0.5%,
(2) 장애인가구 0.2%
(3) 다문화가구 0.2%
(4) 신혼가구 0.2%
(5) 생애최초주택구입자 0.2%

디딤돌대출 신청방법은?

그렇다면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신청방법에는 크게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오프라인 신청 방법의 경우는 협업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협업 은행으로는 국민, 신한, 우리, 농협, 기업 은행이 있습니다. 방문 시 지점별로 상품 운영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전화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두번째로는 온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기금 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심사 방법 및 심사 과정에 대한 상담원의 설명을 듣고 구비서류를 이메일 혹은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신청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별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올라도 너무 올라버린 금리 때문에 고민이실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는데요. 시중은행의 매매대출 금리가 6.61%를 최초로 갱신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때일수록 정부지원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은데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신이 대상자가 되는지, 그리고 금액을 빌릴 경우 이자를 상환하는데 부담이 없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여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정보가 당신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더알다 에디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출 이외에도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코로나 지원금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연관 글을 통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 대출, 정부 지원금에 대한 유익한 내용이 있으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