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억 한도 상향? 금리 및 신청방법 알아봤네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억 한도 상향? 금리 및 신청방법 알아봤네요. 안 그래도 치솟는 집값으로 인해 많이 부담되셨죠? 전세 집을 구하거나 매매를 할 때, 여유자금이 없으신 분들은 이제 대출이 필수가 된 상황인데요. 사회초년생 분들은 처음으로 이용해야 하는 대출제도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계속되는 금리 인상에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약한 청년 세대들의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그중에서도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을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해주는 제도로써 많은 청년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오늘은 공식적으로 고지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청대상, 지원한도와 더불어 신청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란?

먼저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란 주택 도시 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출 제도 중에서도 청년 전용 전세자금대출을 말합니다. 즉 청년들이 이자를 저렴하게 전·월세 자금을 지원받아볼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는 말 그대로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몇 가지 조건에만 충족한다면 전세자금을 1~2% 낮은 금리로 최대 7천만 원 까지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격요건

그렇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억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80% 이상을 지불해야 됩니다. 두 번째는 대출 접수일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 세대주 혹은 예비세대주여야 하며,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만약 위에 조건을 충족하였다면 소득과 재산에 대한 부분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먼저, 소득의 경우는 개인 또는 부부합산 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재산의 경우는 2022년 기준으로 순자산가액이 3.25억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위와 같은 조건들을 만족했다면, 신용상에 문제가 없을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상의 문제라하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와 관련돼서 이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하지만, 위 조건을 모두 만족했다고 하더라도 예외 대상이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중복대출이 없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은행 재원의 전세자금대출, 혹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지 않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나머지 구체적인 자격요건의 경우는 아래 글에서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주택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모든 주택이 신청 대상은 아닙니다. 대상 주택이 정해져있는데요. 대상이 되는 주택의 기준은 주거전용 면적을 기준으로 나뉘게 됩니다. 수도권 지역의 경우는 주거전용 면적이 85미터제곱 이하여야 합니다. 수도권 이외의 지역의 경우는 100미터제곱 이하만 가능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또한 임대차보증금이 3억 미만인 주택만 적용됩니다. 단, 셰어하우스라면 면적에 제한은 없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그렇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억 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연소득에 따라서 금리는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1) 연소득 2,000만원 이하,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 1.5%
(2) 연소득 2,000만원 초과~4,000만원 이하 > 1.8%
(3) 연소득 4,000만원 초과~6,000만원 이하 > 2.1%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위 조건은 모두 임차보증금이 1억원이하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우대금리를 받아 더 낮은 금리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상으로는 장애인 및 노인 부양, 고령자, 다문화 가구의 경우는 0.2%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한부모가구는 1%,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역시 연 1%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은?

그렇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신청방법으로는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는 필수구비서류를 준비하여 협업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에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고 있으니, 해당 콜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본인이 대출조건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온라인 신청의 경우는 기금 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별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내집마련이 꿈이 되어버린 시대가 왔습니다. 월급만으로 내집마련하기는 정말 꿈이 맞죠. 악착 같이 모은다고 해도 월 100만원을 저축했을 때, 1억 이상 모으는 건 10년 이상이 걸리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통한 레버리지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금리가 올라 쉽지 않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그래서 시중은행을 이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부지원대출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매매대출의 경우는 낮은 금리고 돈을 빌려주는 디딤돌대출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통해서 별도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더알다 에디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